최근에 아주 골머리가 썩는 문제가 생겼다. 구글플레이와 유니티를 연동하면서 유니티 설정들을 많이 바꿨는데 그러다 보니 저렇게 118,323KB(약 118MB)하는 파일이 생겼다. 아마 스크립팅을 MONO에서 il2cpp로 바꾸어서 생긴 듯 하다.
어쨋든 저렇게 100MB가 넘는 파일은 github에 그냥은 못올린다. LFS를 통해서 올려야 한다. lfs track 명령어로 해당 파일을 lfs로 추적해서 관리해 주어야한다.
그런데 이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빌드 한번 해보고 github에 PUSH할 때 마다 100MB넘는 파일이 발견되었으니 LFS로 추적하라고 에러가 뜬다. 처음에는 그냥 뜰 때 마다 계속 LFS로 추적을 해줬다.
나중에 알고보니 다 똑같은 파일이었는데 맨위의 사진에서 linkresult_13E2.... 로 시작하는 directory명이 APK파일을 빌드 할 때 마다 바뀐다. 그래서 계속 LFS를 새로 하라고 뜬것이다.
LFS는 총 1GB의 용량 제한이 있다. 심지어 내가 한번이라도 LFS로 track하고 github에 올리면 나중에 그 파일을 지우고 추적을 풀고 새로 push를 해도 이미 잡아먹힌 용량은 복구 되지 않는다. 새로 repo를 파는 수밖에 없다고 한다. 그렇기에 LFS는 신중하게 하라고 한다. 빌드 할때 마다 바뀌는 폴더명때문에 계속 LFS로 관리 할 수 도없기에(귀찮음 + 용량제한)
삭제를 고려해봤다.
아래 Unity forum에서 알 수 있듯이 Library 폴더는 건들이지 말라고한다. 그렇기에 il2cpp 파일을 삭제 하는건 힘들것 같앴다. 하지만 정말 다행스럽게도 Git으로 유니티 버전관리할때 Asset폴더 외에 꼭 같이 관리해주어야 하는 폴더들이 몇 개 있는데 Library폴더는 그 중 하나가 아니라고 한다. 그렇기에 과감하게 gitignore를 사용하여 ilbil2cpp.sysm.so, ilbil2cpp.dbg.so 파일들을 git으로 관리 안하게 설정해줘서 문제를 해결했다!!
출처 :https://forum.unity.com/threads/removing-il2cpp_cache-from-project.1084607/
https://syki66.github.io/blog/2021/04/09/git-lfs-untrack.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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