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당연한 말이겠지만 유니티와 구글플레이를 연동하려면 따로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본인의 유니티버전을 고려해서 구글링해서 잘 찾아보자.필자는 유니티 버전이 2019.4.2 f1 , 구글플레이 엔진은 11.01버전이다. 구글플레이 엔진은 아래 github에서 다운받았다(아마 공식 github repo인거 같다)
https://github.com/playgameservices/play-games-plugin-for-unity
설정을 모두했다면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해주자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using UnityEngine.SocialPlatforms;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using GooglePlayGames;
using GooglePlayGames.BasicApi;
public class GoogleLogin : MonoBehaviour
{
void Start()
{
PlayGamesPlatform.DebugLogEnabled=true;
PlayGamesPlatform.Activate();//구글플레이 플랫폼 활성화
//위의 함수를 실행하면 Social.Active= PlayGamesPlatform.Instance가 된다
}
public void Login()//구글플레이 로그인 버튼에 적용
{
Social.localUser.Authenticate
(
(bool success) =>
{
if(success)//성공시에
{
StartCoroutine("LoadMain");
}
}
);
}
IEnumerator LoadMain()//구글플레이 로그인 성공하고 4초 이따가 Main화면 불러들임
{
yield return new WaitForSecondsRealtime(4.0f);
SceneManager.LoadScene("Main");
}
}
나는 저 버튼을 누르면 위 코드의 Login() 함수가 실행되게 했다. 그리고 코루틴도 호출해서 메인화면으로 넘어가게 구현했다.
PC환경에서는 직접연결된 구글플레이게임즈 계정이 없으니 안된다 . 아마 다른분들도 PC환경에서 하며 안될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apk파일로 빌드해서 내 휴대폰으로 확인을 해보았다.
그 전에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내 계정을 테스터계정으로 등록해야 한다고 한다.
도중에 다른사람들처럼 "환영합니다" 이런 팝업창이 안떠서 한참을 헤멨다.
계속 확인해보니 아이디는 "Lerpz" 로 로그가 찍히고 고유ID는 1000으로 찍혔다. 무언가 다른 블로그에서 본거랑 너무달라서 계속 구글링했다.
결국 Asset-> External Dependency Manager -> Android Resolver -> Force Resolve 한 번 실행하니 되었다.
+사실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위의 "RedTiger0601님,안녕하세요" 팝업창이 나오게 하고싶은데 자꾸 들어가자마자
저 팝업창이 뜨기 시작한다. 이건 추후에 고쳐야할 듯.
++출처글에 보면 PlayGamesClientConfiguration을 사용한다.
PlayGamesPlatform.InitializeInstance(new PlayGamesClientConfiguration.Builder().Build());
위와 같이 사용하였는데 GooglePlayGames서비스의 버전을 0.11.01으로 바꾸면서 해당 부분이 필요없게 되어서 삭제했다고 한다.
추가로 아래 내용도 알면 추후에 유용할 것이다.
- 인증 여부 확인 : Social.localUser.authenticated
- ID(유저 이름이 아닌 유저 고유식별자) : Social.localUser.id
- 사용자 이름 : Social.localUser.userName
출처:
https://openlevel.postype.com/post/640518
https://onionisdelicious.tistory.com/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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